문헌록 전자족보(대동보) > 문헌록
           
1. 문헌 목록 〉22. 22世 〉5. <요재공>덕순(德淳)配 유인하동정씨효열비(孺人河東鄭氏孝烈碑)
1. 문헌 목록 〉22. 22世 〉7. <요재공>지암공휘택철묘갈명(志岩公諱澤哲墓碣銘)
1. 문헌 목록 > 22. 22世 >  
6.<요재공>증호조참판공휘성유동부인정려기(贈户戶曹參判公諱成裕同夫人旌閭記)
贈户曹衆判公諱成裕同夫人旌閭記 孝子賢婦之行出於天性非爲人知而强爲也惟其出於性也故人好是懿德使其有爲而爲之亦烏能召神明之感而爲古今之光也乎近故孝子 贈户曹參判趙公諱成裕即玉川世家自麗氏至 本朝名硕相傳諱元吉玉川君謚忠獻與圃牧陶冶相善諱瑛號樂齋 太宗朝屢徵不起諱쀯 贈判書倭亂與霄峰殉節其最著者也公事親誠孝父病革致雪裡花蛇輒奏神功竟得考終此異蹟也喪祭盡禮每省親墓望輒悲泣退必遲遲不忍歸及沒而葬也里人感其孝而悲其無年爲止歌謠屢月配貞夫人李氏孝寧大君諱補後幽閑之志貞烈之操事舅姑孝與公匹美及公臨終裂指刲股以延數旬之命至不諱念門户彾㣔不忍負君子托孤之至意忍痛苟活敎養四歲幼子而循循有法未甞假色辞竟至成立有戒辞數皆居心正事親以孝奉先以敬訓子以學之説也以天年七十而終内外裔孫総二十餘道儒擧公之誠孝聞于 朝家 上之壬辰以夫婦孝烈特 命旌其雙閭公之孫完曄以祖母訓從事儒學其進未可量也天之所以報孝子賢婦者其在是歟完曄請余記 庚子季冬 潭陽 田愚 謹記 증호조참판공휘성유동부인정려기(贈户戶曹參判公諱成裕同夫人旌閭記) 효자와 어진 부인(婦人)의 행실은 천성(天性)에서 우러나온 것이지 사람들이 알아주기를 바라서 억지로 한 것이 아니다. 천성에서 우러나오기 때문에 사람들이 이 아름다운 덕행(德行)을 좋아하여 그렇게 하도록 만든 것이지 그렇지 않다면 어찌 신명(神明)이 감동하고 고금(古今)의 빛이 되겠는가? 근래의 효자 증호조참판(贈户曹參判) 조공 휘(諱) 성유(成裕)는 옥천(玉川)의 명문 집안으로 고려 때부터 조선에 이르기까지 훌륭한 인물이 끊임없이 배출되었다. 휘 원길(元吉)은 옥천부원군(玉川府院君)으로 시호(諡號)가 충헌(忠獻)인데 포은(圃隱) 정몽주(鄭夢周) 목은(牧隱) 이색(李穡) 포은(陶隱) 이숭인(李崇仁) 야은(冶隱) 길재(吉再) 선생과 친하게 지내셨다. 그분의 아들 휘 영(瑛)은 호가 요재(樂齋)인데 태종(太宗) 때 여러 차례 벼슬로 불렀으나 나아가지 않았으며 휘 훈(勲)은 증판서(贈判書)로 임진왜란 때 제봉(霽峯) 고경명(高敬命)과 함께 순절하였으니 이분들이 가장 드러난 인물이다. 공은 어버이를 효성으로 모셔 아버지의 병환이 위태로울 때 한겨울 눈 속에서 화사(花蛇)를 잡아다가 효험을 보아 고종명(考終命)하게 하였으니 이것이 특이한 행적이다. 상을 당했을 때와 제사에 예(禮)를 다하였고 매일 어버이의 묘소를 살피고는 슬피 울면서 차마 떠나지 못하여 발걸음이 더디셨다. 그래서 돌아가신 후 마을사람들이 그의 효심에 감동하고 오래 살지 못한 것을 슬프게 여겨 여러 달 동안 공의 행적을 말하곤 하였다. 배위 정부인(貞夫人) 이 씨(李氏)는 효령대군(孝寧大君) 보(補)의 후손으로 조용하고 정숙한 덕이 있어 시부모를 효로써 섬겨 공과 함께 아름다운 덕이 있으셨다. 공의 임종(臨終)을 당하여 손가락을 잘라 피를 흘려 넣고 허벅지살을 베어 삶아 먹여 몇 달을 더 살게 하였으며 돌아가시자 집안이 고단한 것을 생각하고 남편이 부탁한 자식들을 생각하여 슬픔을 참고 억지로 살면서 四세 된 어린 아들을 가르치며 길렀다. 가르치는 데 법도가 있어 기쁨과 걱정하는 기색을 조금도 얼굴이나 말에 나타내지 않아 마침내 성취시켰다. 여러 경계하는 말이 있었는데 모두 마음을 바로 쓰고 부모는 효도로, 선대의 제사는 경건하게 모시라는 것이 아들을 가르치는 요점이었다. 七十세의 수를 누리고 돌아가셨는데 내외 자손이 二十여 명이나 되었다. 도내(道内)의 유생(儒生)들이 공의 효성을 조정에 보고하여 고종(高宗) 임진년(一八九二)에 부부의 효열(孝列)로서 특별히 쌍정려(雙旌閭)를 내리라고 명하였다. 공의 손자 완엽(完曄)이 조모님의 가르침을 받아 유학(儒學)을 공부하여 그 진보됨을 헤아릴 수가 없으니, 하늘이 효자와 현부인(賢夫人)에게 보답한 것이 아니겠는가? 완엽이 나에게 기문(記文)을 청하였다. 경자년(庚子年) 겨울 담양(潭陽) 전우(田愚) 삼가 지음 註: 이 글을 쓴 전우(田愚) 선생은 조선 말기의 대학자로 호(號)가 간재(艮齋)이다.
 
1. 문헌 목록 〉22. 22世 〉5. <요재공>덕순(德淳)配 유인하동정씨효열비(孺人河東鄭氏孝烈碑)
1. 문헌 목록 〉22. 22世 〉7. <요재공>지암공휘택철묘갈명(志岩公諱澤哲墓碣銘)